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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 창업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홈페이지가 있나요?
    A:

     

    창조경제타운 https://www.creativekorea.or.kr/


    중소기업 기업마당 http://www.bizinfo.go.kr/


    창업넷 http://www.startup.go.kr/


    창업진흥원 http://www.kised.or.kr/


    소상공인지원포털 http://www.sbiz.or.kr/

  • Q: 창업시 사업아이템 선정과 고려할 사항이 있나요?
    A:
    • 사업 분야의 선정과 고려사항

       

    • 창업을 하려는 사람은 기존에 다니던 직장과 상관없이 처음부터 시작한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따라서, 막연한 구상이나 충동에 의해서 사업을 추진하면 실패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실패하지 않기 위한 사전 준비를 단단히 해야 한다.

      샐러리맨 생활을 청산하고 독립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만일 창업을 하여 독립하게 되면 모든 것을 혼자서 책임져야 한다. 제3자의 시각에서 보면 좋아 보이는 사업도 자기가 직접 그 속에 들어가 보면 꼭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따라서, 직장을 그만두고 독립하려는 사람은 상당한 각오를 한 후 행동하여야 한다. 도중에 그만둘 바에는 처음부터 안 하는 것만 못할 수도 있으며 대개는 다시 돌아갈 수도 없다. 따라서, 자신의 창업준비가 부족하거나 적절치 못하다고 판단되면 창업 자체를 유보하거나 창업 시기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

      누구라도 창업에 부적격한 사람은 없다. 다만, 스스로에게 알맞은 창업 업종의 선택이 중요할 뿐이다. 예컨대, 사무직 사원이 퇴직에 앞서서 미리 특정 기술에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해 두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다. 나아가 인맥이나 자금능력을 확충해 놓는 것도 미래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 매우 가치 있는 투자이다.

      사업 분야의 선정은 사업의 성패를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사항이므로 충분히 검토한 다음 빠른 시기에 결정할 필요가 있다.

      창업자가 업종선택을 할 때, 다음 항목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① 당신의 성격에 맞는 업종인가
      2. ② 지금까지의 경험이나 지식을 살릴 수 있는 업종인가
      3. ③ 가족의 찬성과 협력을 얻을 수 있는 업종인가
      4. ④ 장래에 충분한 수익이 예상되는 업종인가, 장래성은 있는가
      5. ⑤ 고도의 기술이나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는가, 만일 그렇다면 배울 방법은 있는가
      6. ⑥ 경험이 없는 사람이 개업하기에 위험한 업종은 아닌가
      7. ⑦ 면허, 허가, 등록, 신고 등을 필요로 하는 업종은 아닌가, 법적 규제는 없는가, 만일 그렇다면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가
      8. ⑧ 창업에 어느 정도의 자금을 필요로 하는가, 소요자금의 조달은 가능한가

      이러한 기준들 중에서 특히 중요한 몇 가지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가) 창업자의 사업수행능력

        사업은 사람이 그 핵심이다. 더구나 창업에 있어서는 사업아이템 결정부터 자금조달, 입지선정, 판매계획 등 기업활동 전반에 걸친 최종결정권자는 바로 창업자이다. 따라서 창업자가 기업가로서 갖추어야 할 적성과 자질을 얼마나 잘 갖추고 있는지,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면밀히 분석하고 관찰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창업자의 경영능력을 평가하기란 쉬운 일은 아니다. 제3자가 창업자를 평가할 때조차도 평가자의 시각에 따라 다를 수 있는 바, 창업자 자신이 자신을 평가하기란 객관성 유지 면에서 본다면 상당히 어려운 일이라 생각된다.

        창업가적 자질의 정도는 사업분야의 선정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창업가에게 요구되는 개인적, 행동적 특성이 강하다면 보다 혁신적이고 새로운 변화를 반영하는 업종도 괜찮을 것이다. 그렇지 못한 경우, 비교적 안정적인 업종을 선택하는 편이 낫다.

        사업 수행에 있어서 사전에 창업자 자신의 자질과 장단점 등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해봄으로써 향후 사업추진에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데 긍정적인 작용을 할 수 있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 하겠다.

      • 나) 자신의 경험과 자질의 활용 가능성

        경기가 불투명할 때일수록 창업자 자신이 몇 년 동안 경험해 온 업종에서 창업하는 것이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다. 이 경우, 어떻게 생산을 할 것이며, 어디에서 매입해서 어떻게 팔면 좋은가라는 사업의 방법에 대해 어느 정도 기초지식을 갖고 있는 상태이고 개업을 위해 필요한 준비방법 등도 곧 조사를 할 수 있으므로 자금만 있다면 창업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경험이 있는 업종이라도 자신이 경영자가 되어 직접 창업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것은 어느 업종이나 마찬가지인데, 다른 업종이 쉽게 보이는 이유는 그 업종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일 뿐이다. 다음으로 성공률이 높은 경우는 자신이 경험한 업종과 연관성이 높은 업종을 선택하는 경우이다. 이와 달리 전혀 경험이 없는 업종으로 창업을 하려는 경우에는 그 업종에 대한 신중한 검토와 사업 노하우를 연구하고 나서 행동에 나서는 것이 필요하다.

      • 다) 자신의 인생목표, 경영철학 및 취향과의 대조

        대부분 사람들에게 있어 창업은 스스로의 삶에 있어 추구하고자 하는 꿈을 실현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자신의 인생목표나 가치관과 너무 동떨어진 분야에서는 개인이 가진 능력을 극대화시킬 수 없고 성공을 이끌어 내기도 어렵다. 흔히들 창업업종과 관련하여 유망분야를 선호하지만 이는 창업자가 누구냐에 따라 사업의 유망성은 달라질 수 있음을 명심 해야 한다.

      • 라) 창업자의 자금조달 능력을 고려

        제조업은 통상 도·소매업이나 서비스업에 비해 더 많은 자금을 필요로 한다. 또한 도·소매업의 경우에도 취급 상품이나 점포규모 등에 따라 사업 자금규모는 천차만별이다. 서비스업의 경우에도 서비스업의 종류와 유형에 따라서 소자본 창업이 가능한 경우가 있는가 하면 도·소매업에 비해서 훨씬 많은 자금이 소요되는 경우도 흔히 있다.

        따라서, 창업자의 자기 자본규모와 금융기관 차입을 위한 담보, 신용 및 인맥 등 자금조달 능력을 충분히 고려하여 결정하되, 5억 이상의 자금조달이 가능한 경우는 제조업을, 1억원 내지 5억원 정도의 자금조달이 가능한 경우에는 소매점 또는 개인중심의 서비스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출처 : 창업넷, http://www.changupnet.go.kr)

  • Q: 창업을 하고자 하는데 절차가 궁금합니다
    A:
    1. 창업가이드
    가. 창업전 고려사항
    • 1) 창업의 절차

      창업은 여러 가지 경영자원을 수익 창출이 가능한 형태로 결합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창업희망자는 자기 자신이 창업을 하기에 적합한가를 우선 판단하고, 만일 그렇다면 사업목적과 사업 아이디어를 검토하고 자본을 투자하여 인적·물적 자원을 조직화한 후 창업을 한다. 창업 과정에서 거쳐야 하는 여러 가지 의사결정과 계획수립 과정을 제조업을 중심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가) 창업예비분석

        창업희망자는 먼저 자신의 자질 및 적성 등을 파악하여 창업이 바람직한 것인가를 알아보아야 한다. 나아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원이 창업하기에 충분한지 또 창업 시기는 적당한지에 대해서도 미리 검토하여야 한다.

      • 나) 사업목적의 정의

        일단 자기사업을 시작하기로 결정했다면, 창업의 기본적 이유와 사업 운영방향에 대해 명확히 해 두어야 한다. 사업의 목적은 이윤 추구와 같은 경제적 목적뿐 만 아니라 자아실현과 같은 개인의 사회적 삶의 목적도 포함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업 목적은 창업자의 창업이념으로 업종 선택이나 기업 활동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치게 된다.

      • 다) 사업분야의 결정과 사업 아이디어의 모색

        창업한 사업이 성공적으로 운영되는가의 여부는 사업 아이템이 얼마나 유망하고 창업자에게 적합한 업종을 선택하였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나아가 사업 아이디어가 얼마나 시장조건에 잘 들어맞는가 하는 점도 중요하다.

        사업 아이디어를 이끌어냄에 있어서는 어떤 제품, 서비스를 생산 · 판매할 것이며 그 시기를 언제로 할 것인가에 관한 고려가 중요하다. 이를 위해 먼저 시장조사 특히, 소비자조사를 통하여 소비자 수요의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충족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발굴해야 한다.

        사업 아이디어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창업희망자는 다음의 기준 중 하나를 만족시키는 제품을 찾도록 해야 한다.

        1. ① 현재 만족되지 않은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제품
        2. ② 시장에서 공급이 부족한 제품
        3. ③ 가격이나 품질 측면에서 유리한 조건 때문에 기존 제품과 성공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 제품
      • 라) 사업성 분석

        모든 사업은 시행하기 전에 어떤 형태로든지 사업을 통하여 발생될 손해와 이익에 관한 분석을 실시해야 한다. 사업성 분석은 시장성, 기술성 및 수익성 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고려하고 있는 사업이 공익과 관계되는 경우에는 사업성 분석에서 이상의 세가지뿐만 아니라 공익성 분석을 추가하여 실시해야 한다.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사업성 분석을 위해서는 기존 사업사례를 참조하고 나아가 희망 사업 분야의 총투자 및 비용 규모, 예상입지 및 상권분석에 대한 정보를 확보해야한다.

      • 마) 인적 · 물적 자원의 조달과 구성

        사업성 분석에서 자신의 사업 아이디어가 유망한 것으로 판단되면 이를 실행하기 위한 인적 · 물적 자원을 조달하여야 한다. 우선, 인적 자원의 조달은 창업팀을 만드는데서 시작된다. 창업팀은 사업 활동의 목표 및 범위를 결정하고 제품을 설계하여 사업규모와 입지 선정, 공정, 설비, 건물의 선정, 소요 자금액 및 자금 조달계획 등과 같이 새로운 사업시작에 필요한 사업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다음으로 물적 자원의조달이 필요한데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요자금의 조달문제이다. 창업에 필요한 자금은 자기 자본에 의하거나 타인자본에 의해 조달할 수 있다.

      • 바) 사업계획서의 작성과 조직구조의 설정

        인적 · 물적 자원의 조달이 이루어지면 구체적으로 수행하게 될 사업 실행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여기에는 제품 계획, 시장성과 판매계획, 생산 및 설비계획, 일정계획 등이 구체적인 사업 활동의 내역별로 포함되어야 한다. 나아가 기업의 주요 기능에 따라 업무, 책임, 권한 등을 체계적으로 구분하고 이를 담당할 인력을 선발, 배치하여야 한다.

      • 사) 사업개시

        이 단계에 이르게 되면 토지를 구매하고 공장건축을 시작하게 됨은 물론 설비를 구매하고 이를 배치하여 생산에 착수하게 된다. 또한 생산품의 광고와 판매촉진 활동을 전개하며 제품이 생산되면 재고를 관리하고 유통망을 통해 판매를 한다.

        이와 같은 여러 단계는 처음으로 자기사업을 시작하고자 하여 실제로 제품을 생산, 판매하게 되기까지의 전 과정을 제조 기업을 중심으로 간추려 본 것이다.

        (출처 : 창업넷, http://www.changupnet.go.kr)

  • Q: 1인 창조기업은 어떤 조건을 갖추어야 합니까?
    A:
    • One Click 1인 창조기업 확인
    • 1인 창조기업이란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1인이 상시근로자 없이, 지식서비스업, 제조업 등을 영위하는 자
    • 공동창업자, 공동대표, 공동사업자 등 공동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자가 5인 미만인 경우 인정
    • 1인 창조기업이 규모 확대의 이유로 1인 창조기업에 해당되지 아니하게 된 경우에도 3년간은 1인 창조기업으로 인정
      • * 상시근로자를 사용하지 않고 있는 기간이 연속으로 1개월 이상이었던 자
      • * 1인 창조기업 외의 기업과 합병하거나 창업일이 속하는 달로부터 12개월 이전에 중소기업에 해당하지 아니하게 된 경우는 제외
    • 출처 : 창업진흥원 (창업넷)
    • http://www.startup.go.kr/homepage/businessManage/businessManageFunction.do?mid=1557&sid=128&itemSeq=1092
  • Q: 1인 창조기업에서 제외되는 업종은 어떻게 됩니까?
    A:

    1인 창조기업 범위에서 제외되는 업종

    구 분 해당 업종 한국표준산업 분류번호
    광업 석탄, 원유 및 천연가스 광업 05
    금속광업 06
    비금속광물 광업(연료용 제외) 07
    광업지원서비스업 08
    제조업 담배제조업 12
    코크스, 연탄 및 석유정제품 제조업 19
    1차 금속 제조업 24
    전기, 가스 ,증기 및 수도사업 전기, 가스, 증기 및 공기 조절 공급업 35
    수도사업 36
    하수·폐기물처리, 원료재생 및 환경복원업 하수, 폐수 및 분뇨 처리업 37
    폐기물 수집운반, 처리 및 원료재생업 38
    환경 정화 및 복원업 39
    건설업 종합건설업 41
    전문직별 공사업 42
    도매 및 소매업 자동차 및 부품 판매업 45
    도매 및 상품중개업 46
    소매업(자동차, 전자상거래업은 제외) 47
    운수업 육상운송 및 파이프라인 운송업 49
    수상 운송업 50
    항공 운송업 51
    창고 및 운송관련 서비스업 52
    숙박 및 음식점업 숙박업 55
    음식점 및 주점업 56
    금융 및 보험업 금융업 64
    보험 및 연금업 65
    금융 및 보험 관련 서비스업(그 외 기타 금융지원 서비스업은 제외) 66
    부동산업 및 임대업 부동산업 68
    임대업(부동산 제외) 69
    부동산업 보건업 및 사회복지 서비스업 보건업 86
    사회복지 서비스업 87
    예술, 스포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 스포츠 및 오락관련 서비스업 91
    협회 및 단체, 수리 및 기타 개인서비스업 기타 개인 서비스업 96

     

     

    출처 ; 창업진흥원(창업넷)

    http://www.startup.go.kr/homepage/businessManage/businessManageFunction.do?mid=1557&sid=128&itemSeq=1092

  • Q: 창업비즈니스센터 입주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

    제34조(입주기간) ① 비즈니스센터 입주기간은 1년 이내로 하되, 필요시 6개월에 한하여 입주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② 비즈니스센터 입주자는 타 비즈니스센터에 입주할 수 있으나, 비즈니스센터에 입주한 전체 기간이 입주 연장기간을 포함하여 최대 1년 6개월을 초과할 수 없다.
     ③ 총괄매니저 또는 행정매니저는 사업포기, 폐업 등 주관기관의 경영상 등의 이유로 비즈니스센터를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없는 경우 비즈니스센터와 입주자 간 체결한 입주계약서 상의 입주기간은 변경될 수 있음을 입주 계약 체결 시 반드시 고지하여야 한다. 

     

    - 1인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 2015년 운영지침 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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